2024년 9월 21일 월요일 (갱년기 불면증에 좋은 음식)
수면장애, 불면증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매우 많습니다. 스트레스, 불안과 같은 심리적 원인, 교감신경의 항진과 호르몬 불균형, 카페인 과다 섭취, 한의학적으로는 변비, 땀, 소화 문제 모두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더 보기..]
2024년 9월 16일 월요일 (두드러기 치료 방법은?)
두드러기는 피부가 부풀어 오르면서 발적, 가려움 등을 동반하는 피부 질환인데,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추위나 더위, 태양광선, 특정 물질이나 음식물 등에 의해 자극을 받거나 노출되었을 때 증상이 생기기도 하고, 이에 따라 두드러기가 분류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자극원 자체가 두드러기의 궁극적이라고 보기 어려운 이유는 특정 시점 이전에는 아무런 문제를 일으키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많은 두드러기의 경우 뚜렷한 자극 원인을 찾기 어렵습니다.
[..더 보기..]
2024년 9월 8일 일요일 (화폐상습진 원인과 치료)
화폐상습진이나 두드러기와 같은 피부질환을 개원 이후 간간히 치료해오다가 집중적으로 진료하게 된 계기는 2022년, 직접 화폐상습진을 앓고 나서 부터입니다. 그 전까지는 피부에 어느 정도 자신이 있었는데, 당장 환자분들을 마주하고 진료를 하는 입장에서 얼굴에 생긴 피부 트러블은 여간 스트레스를 주는 게 아니었습니다. 물론, 화폐상습진 그 자체로도 고통스러웠지만 말입니다. 물론, 화폐상습진은 피부질환의 병리를 체감하고 이해하는 기회이기도 했습니다.
[..더 보기..]
2024년 8월 6일 화요일 (당뇨 예방법 뭐가 있을까?)
(제 2형) 당뇨 치료를 위한 한약을 처방하면서 늘 강조 드리는 식생활 습관 개선 방법들이 있습니다. 단순히 한약을 복용하는 것으로 당뇨병을 치료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입니다. 당뇨병을 유발한 원인들을 제거하고 교정하지 않으면 떨어졌단 혈당 수치가 곧 원래대로 상승할 것입니다. 당뇨병을 예방한다는 것은 곧 당뇨병이 진행되기 전에 이런 식생활 습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당뇨병 예방법은 혈당이 치솟는 일(혈당 스파이크)을 줄여서 인슐린 민감성을 잘 유지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더 보기..]
2024년 5월 31일 금요일 (콩 속의 Isoflavone이 키 성장을 방해할 수 있을까?)
인스타그램에서 우연히 콩 속 여성호르몬(유사 물질)이 키 성장을 방해할 수 있다는 내용의 피드를 보고 관련 연구가 있는지 찾아봤습니다. 과거 갱년기증후군과 관련하여 콩 속의 Isoflavone과 같은 물질이 여성 호르몬(Estrogen)과 구조가 닮아 에스트로겐 수용체에 작용하여 갱년기 증후군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내용을 포스팅한 적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Isoflavone은 엄연히 에스트로겐과는 다른 물질이고, 콩에는 풍부한 섬유질과 단백질이 있기 때문에 성장에 도움이 되면 되었지 방해가 될 것 같지는 않았습니다.
[..더 보기..]
2024년 4월 30일 화요일 (마황(에페드린)의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
최근 마황 부작용에 대해 우려하시는 분 이야기를 듣고, 마황 효과와 부작용에 대한 연구 자료를 찾아 간단히 정리해봤습니다.
찾아본 논문 제목은 「Safety of ephedra and related anorexic medications(저자 : Richard M Fleming)」입니다. 2008년 Expert Opinion on Drug Safety에 게재되었습니다.
마황은 원래 한의학적으로 감염성 질환에 자주 활용되는 약재입니다. 마황의 알칼로이드 성분 중 에페드린은 교감신경을 활성화하고 심박출량을 높이며, 결과적으로 식욕 저하, 대사량 상승과 같은 효과를 내기 때문에 현대에 와서 다이어트 한약재로 널리 활용되었습니다. 수십 수백 년 전에는 다이어트를 위해 한약을 찾는 사람이 거의 없었겠죠.
[..더 보기..]
2024년 4월 25일 목요일 (전립선비대증 환자가 카페인 줄여야 하는 이유)
전립선 비대증 환자 한약 처방을 앞두고 전립선 비대증과 커피의 관계에 대한 논문을 찾아봤습니다. 오랫동안 커피를 너무 많이 마셔오셨기 때문에 커피를 줄일 것을 요청 드렸는데, 아무래도 근거 자료가 있어야겠죠.
먼저 살펴본 논문 제목은 「Chronic caffeine intake increases androgenic stimuli, epithelial cell proliferation and hyperplasia in rat ventral prostate(저자 : Carolina Sarobo, Lı´via M. Lacorte, Marcela Martins, Jaqueline C. Rinaldi, Andrei Moroz, Wellerson R. Scarano, Flavia K. Delella and Se´rgio L. Felisbino)」입니다. 2012년 INTERNATIONAL JOURNAL OF EXPERIMENTAL PATHOLOGY에 게재되었습니다.
[..더 보기..]
2024년 4월 17일 수요일 (변비가 생기면 나타나는 장내 세균총 변화)
한약 치료를 진행할 때, 수면(불면), 소화, 배변(변비) 3가지는 가장 기본적인 전제에 해당합니다. 만약 3가지에 문제가 있다면, 이를 교정하는 데에 우선순위를 둘 때가 많다는 것이고, 3가지가 원활하지 않은 상태에서 건강의 개선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또한 한의학적 진단에도 3가지 증상의 유무와 심한 정도가 많이 반영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중에서 변비는 예전에 알츠하이머 치매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 논문에서 다룬 적이 있습니다. 변비가 있는 환자에게서 알츠하이머병 진행 속도가 더 빠르게 나타났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변비로 인해 신경 손상이 가속화된 것이죠.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