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31일 금요일 (콩 속의 Isoflavone이 키 성장을 방해할 수 있을까?)
인스타그램에서 우연히 콩 속 여성호르몬(유사 물질)이 키 성장을 방해할 수 있다는 내용의 피드를 보고 관련 연구가 있는지 찾아봤습니다. 과거 갱년기증후군과 관련하여 콩 속의 Isoflavone과 같은 물질이 여성 호르몬(Estrogen)과 구조가 닮아 에스트로겐 수용체에 작용하여 갱년기 증후군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내용을 포스팅한 적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Isoflavone은 엄연히 에스트로겐과는 다른 물질이고, 콩에는 풍부한 섬유질과 단백질이 있기 때문에 성장에 도움이 되면 되었지 방해가 될 것 같지는 않았습니다.
[..더 보기..]
2024년 4월 30일 화요일 (마황(에페드린)의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
최근 마황 부작용에 대해 우려하시는 분 이야기를 듣고, 마황 효과와 부작용에 대한 연구 자료를 찾아 간단히 정리해봤습니다.
찾아본 논문 제목은 「Safety of ephedra and related anorexic medications(저자 : Richard M Fleming)」입니다. 2008년 Expert Opinion on Drug Safety에 게재되었습니다.
마황은 원래 한의학적으로 감염성 질환에 자주 활용되는 약재입니다. 마황의 알칼로이드 성분 중 에페드린은 교감신경을 활성화하고 심박출량을 높이며, 결과적으로 식욕 저하, 대사량 상승과 같은 효과를 내기 때문에 현대에 와서 다이어트 한약재로 널리 활용되었습니다. 수십 수백 년 전에는 다이어트를 위해 한약을 찾는 사람이 거의 없었겠죠.
[..더 보기..]
2024년 4월 25일 목요일 (전립선비대증 환자가 카페인 줄여야 하는 이유)
전립선 비대증 환자 한약 처방을 앞두고 전립선 비대증과 커피의 관계에 대한 논문을 찾아봤습니다. 오랫동안 커피를 너무 많이 마셔오셨기 때문에 커피를 줄일 것을 요청 드렸는데, 아무래도 근거 자료가 있어야겠죠.
먼저 살펴본 논문 제목은 「Chronic caffeine intake increases androgenic stimuli, epithelial cell proliferation and hyperplasia in rat ventral prostate(저자 : Carolina Sarobo, Lı´via M. Lacorte, Marcela Martins, Jaqueline C. Rinaldi, Andrei Moroz, Wellerson R. Scarano, Flavia K. Delella and Se´rgio L. Felisbino)」입니다. 2012년 INTERNATIONAL JOURNAL OF EXPERIMENTAL PATHOLOGY에 게재되었습니다.
[..더 보기..]
2024년 4월 17일 수요일 (변비가 생기면 나타나는 장내 세균총 변화)
한약 치료를 진행할 때, 수면(불면), 소화, 배변(변비) 3가지는 가장 기본적인 전제에 해당합니다. 만약 3가지에 문제가 있다면, 이를 교정하는 데에 우선순위를 둘 때가 많다는 것이고, 3가지가 원활하지 않은 상태에서 건강의 개선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또한 한의학적 진단에도 3가지 증상의 유무와 심한 정도가 많이 반영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중에서 변비는 예전에 알츠하이머 치매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 논문에서 다룬 적이 있습니다. 변비가 있는 환자에게서 알츠하이머병 진행 속도가 더 빠르게 나타났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변비로 인해 신경 손상이 가속화된 것이죠.
[..더 보기..]
2024년 4월 1일 월요일 (다이어트 후 요요현상이 쉽게 오는 생리학적 이유)
한의원을 개원하기 전부터, 그리고 개원 후에도 다이어트는 주요 관심 진료 분야는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한약 처방을 원하시는 환자분들에게 다이어트만큼 수요가 많은 것도 없죠. 자연스레 다이어트 한약을 처방하기 시작하고,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와 같은 대사증후군을 함께 치료하기 시작하면서 다이어트도 푸른섬 한의원의 주요 진료 과목이 되었습니다. 작년 중순부터 올해까지 약 10kg을 감량하면서 더 잘 공감할 수 있게 된 진료 분야가 된 것 같기도 합니다.
[..더 보기..]
2024년 3월 19일 화요일 (GMO 식품 위험성은 없을까)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s : 생명공학 기술을 이용하여 유전적 변형이 된 생물) 식품의 위험에 대해 찾아보게 된 계기는 최근 아내가 GMO 콩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 두유를 구매하기를 중단하고, 국내산 콩으로 만든 두유를 주문한 것입니다. 어떤 부작용이 있을지 알 수 없는 유전자 변형 식품을 계속 섭취하는 게 꺼림칙하다는 것이었죠. 제게 의견을 물어봤지만, 역시 GMO에 대해서는 그다지 고민을 해본 적도 없어서 할 이야기가 별로 없었습니다.
그래서 자료를 찾아봤습니다. 찾은 논문 제목은 『Should we still worry about the safety of GMO foods? Why and why not? A review(저자 : Tadesse Fikre Teferra)』입니다. 2021년 Food Science & Nutrition에 게재되었습니다.
[..더 보기..]
2024년 3월 1일 금요일 (과민성대장증후군과 장내세균총 중 유익균)
최근 국내 연구진이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치료법으로 장내 적절한 균주를 투입하는 방식을 제안해서 기사화되었었습니다. 장내세균총은 예전부터 관심을 둬왔던 주제이기 때문에 잠깐 살펴봤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원인과 기전은 불분명한데, 장내세균총의 구성 비율 변화가 한 요인으로 지목되어 왔습니다. 기사에서 연구진이 주목한 균주는 ‘로즈부리아 파에시스(Roseburia Faecis)’입니다.
[..더 보기..]
2024년 2월 9일 금요일 (간헐적 단식 부작용, 어떤 것들이 있을까?)
예전에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에 대해 포스팅하다가 간헐적 단식 이야기가 나와서 잠시 검색을 해보고 보관해둔 논문을 이제야 살펴보고 포스팅합니다.
간헐적 단식 유행이 꽤 지난 것 같지만, 요즘도 간헐적 단식을 하는 분들이 많이 계시고, 환자분들 중에서도 체중 감량을 위해 1일 1식을 한다고 하시는 경우가 종종 보입니다. (저도 가끔씩 소화기 질환 치료나 체중 관리를 위해 진행하기도 합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