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불임(난임)의 한의학적 치료 근거에 대해서는 수차례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대표적으로 시험관 시술만 받은 환자군과 시험관 시술에 한약까지 처방받아 복용한 환자군을 비교했을 때 한약을 복용한 환자군의 임신 성공률이 시험관 시술만 받은 환자군보다 약 두 배 가량 높았다는 해외 연구가 있었습니다.
최근 자동차 보험회사측에서 교통사고 환자의 치료비를 부담하는 것이 부당하다고 자동차보험진료수가분쟁심의회에 이의제기를 한 일이 두 번 있었습니다.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 기간이 너무 길다는 것이 그 이유였는데, 첫 번째 환자분의 경우 운전 중 터널에서 화물트럭 아래로 깔려 들어가는 사고를 당하고 의식 소실, 추간판탈출증, 뇌진탕을 겪고 입원 후 퇴원하여 치료를 받아오셨고, 두 번째 환자분도 역시 직접 차에 치이는 큰 사고를 당하시고 다발성 염좌, 후두부의 표재성 손상, 인대 파열 등으로 입원하셨다가 퇴원을 하시고, 치료를 받아오셨습니다.
한의원에 오시는 중년 이상의 환자분들이 복용하고 계신 약을 조사하면, 혈압약, 당뇨약, 지질강하제(고지혈증약) 중 하나 이상은 자주 보입니다.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과 같은 대사증후군은 중풍이나 관상동맥 질환과 같은 위급한 질환들의 발병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검사 결과 정상 범위를 조금만 벗어나도 양약 복용을 시작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