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nglish ◀    中文(建设中)

공지사항    블로그    예약    회원가입    로그인

 

음양陰陽


 한자는 표의문자이기 때문에 음陰과 양陽이라는 한자에 담긴 뜻으로부터 어두운 것(혹은 감추어진 것)과 밝은 것(혹은 드러나는 것)이라는 한 가지 판단기준은 거저 얻게 되긴 하지만, 뜨겁고 움직이는 것은 양이요, 차갑고 멈춰있는 것은 음이며, 인체에서 굽혀지는 복부 쪽은 음이요, 펴지는 등 쪽은 양이니 하는 등 다양한 기준들을 접하면 음양은 더욱 멀게만 느껴집니다. 게다가 이러한 기준들에 의해 분류된 음과 양은 보는 관점에 따라 엎어지기도, 뒤바뀌기도 하여 애써 정립한 세계관이 통째로 뒤집히는 것 같은 경험을 맛보기도 합니다.

 

 물론 환자를 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해 이용하게 되는 한의학 이론들은 음양에서 출발했지만, 진단과정에 맞게 세분화 ‧ 구체화되었기 때문에 환자 앞에서 이런 고민을 하게 되는 경우는 드물 것입니다. 이미 선대의 한의학자들이 충분한 고민을 해두었기 때문이라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인체 내부에서 특히 음양의 법칙을 잘 드러내고 있는 장기가 있는데, 바로 ‘뇌’입니다. 칼 세이건Carl Sagan의 『에덴의 용The Dragons of Eden』에서는 오랜 진화과정에서 누적적으로 작용한 음양의 법칙에 의해 극명하게 분화된 뇌의 기능이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과거 한 때에는 뇌가 좌우로 나뉜 것이 각각 뇌량에서 교차되어 반대편의 신체를 담당한다는 단순한 사실 외에 특별한 이유가 없는 것으로 여겨졌었지만, 최근에는 여러 연구를 통해 뇌의 좌반구와 우반구는 완전히 다른 기능을 수행하고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특히 결정적인 단서를 제공한 최초의 연구는 뇌 손상에 관한 연구였습니다. 사고나 뇌졸중과 같은 질환으로 인해 좌반구의 뇌 특정 부위에 손상을 입은 환자와 우반구의 뇌에서 동일한 부위에 손상을 입은 환자가 서로 다른 지적 결함을 보였던 것입니다. 좌반구가 손상된 환자가 읽기, 쓰기, 말하기, 계산하기 등의 능력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였다면, 우반구가 손상된 환자는 공간 인식, 패턴 인식, 음악적 능력과 전체적 추론 능력에 결함을 보였습니다. 이런 내용을 요약하면 인간의 정신 기능 중에서 이성적 측면은 좌반구에, 직관적 측면은 우반구에 주로 위치해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뇌의 기능이 분화된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 칼 세이건은 화성의 토양을 채취하기 위해 설계된 바이킹호의 컴퓨터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바이킹 호의 기억 장치를 설계한 공학자들이 (아마 안전상의 이유로) 동일하게 프로그래밍 된 두 대의 컴퓨터를 우주선에 탑재했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두 컴퓨터 간에 큰 차이가 발생했던 것입니다. 프로그램의 복잡 다양한 작업내용과 우연적 선택이 누적되어 한 쪽의 컴퓨터가 점차 주된 기능을 담당하게 된 반면, 다른 한 쪽의 컴퓨터는 기능면에서 퇴화되어 결국 공학자에 의해 작동 정지되는 운명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인간의 뇌에서도 이와 마찬가지로 진화의 역사상 비교적 최근에 발달된 것으로 알려진 언어 능력이 좌반구에 자리를 잡자, 상대적으로 기능면에서 한가해진 우반구에서는 언어 능력과 대비되는 직관적 능력이 활성화되었을 것이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좌반구에 배치된 인간의 이성적 능력은 언어 사용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우반구의 직관적 능력에 대해 배타적인 관계를 형성합니다. 언어를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논리적 사고를 하면 할수록 반대편에 위치한 직관적인 능력은 억제되는 경향을 보이는 것입니다.

 

 대상을 최대한 분해하여 분석해나가는 식으로 발전한 서양의학과, 어느 정도 분해된, 혹은 그 자체의 대상들로부터 직관과 통찰에 의해 관계성을 도출하는 방식으로 발전해온 한의학은 마치 서로 다른 반구에서 기원한 듯, 대극對極의 관계를 명확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학문은 직관과 통찰에 의한 아이디어를 통해 발전하며, 다시 이성과 논리에 의해 검증 받는 절차를 거치게 되기 때문에, 두 학문은 결국 다시 접점을 공유하게 됩니다.

 

[하략]



위의 내용은 2016년에 집필한 저서 『태양대한민국』에서 부분 발췌한 것입니다.

주요 메뉴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