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 12일 화요일 (퓨린의 두 얼굴 : 신경 보호 효과와 파괴 효과)
한의원에서 진료를 하면서 퓨린의 좋은 점, 긍정적인 기능에 대해서 별로 생각을 해본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주로 한약 처방 전에 혈액검사를 했을 때 요산(UA : uric acid) 수치가 높게 나올 경우, 요산 수치를 높일 수 있는 음식 섭취를 제한할 것을 제안하게 되는데, 이는 곧 고퓨린 음식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더 보기..]
2023년 9월 12일 화요일 (추나요법 실비 적용됩니다)
추나요법에 건강보험이 적용된 지 꽤 많은 시간이 흘렀지만, 여전히 실비(실손) 보험 적용이 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아예 한의원에서의 치료에 실비 적용이 되지 않는다고 알고 계시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그 이유를 생각해보면, 아마도 한의원에서 고가의 급여 치료가 없다는 점, 한약과 같은 비급여 치료에는 실비 적용이 되지 않기 때문일 것 같습니다. (한약 등 비급여 치료에도 적용 되는 상품도 있음)
[..더 보기..]
2023년 9월 11일 월요일 (코로나 후유증 후각 및 미각 소실 치료)
코로나 바이러스가 기승을 부리기 시작한지 3년이 훌쩍 넘었습니다. 시간이 흐르는 동안 바이러스도 변이에 변이를 거듭하며 치명률도 많이 줄어들어 현재는 독감 정도로 인식이 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데이터 상 코로나바이러스의 강도가 많이 줄어들었는지 잠시 논문을 검색해봤는데, 한 자료에 의하면 팬데믹 시기 한창 코로나바이러스 당시의 ICU rate(중환자실 이송률) 등을 비교했을 때 현재는 1/22~1/44만큼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더 보기..]
2023년 9월 10일 일요일 (항생제 부작용과 위험성...)
최근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의 소화, 감기 한약제제를 처방하면서 항생제의 부작용에 대해 한 번 정리를 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해당 환자는 최근 감기로 인해 기침이 심하고 발열 증상이 있어서 항생제와 해열제 등의 감기약을 5일간 복용하고 내원했었습니다. 주증상은 구토와 식욕감퇴였고, 항생제 부작용이 의심이 되었습니다. 물론 요즘 감기에서 관찰되는 주된 특징이 심한 기침이 이어지다가 구역감을 느끼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감기 증상의 연장선이었을 수도 있겠습니다만, 어쨌든 항생제의 부작용, 또 언제 복용해야하는지 그 필요성에 대해 일반인들도 어느 정도 인식을 하고 계셔야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더 보기..]